<학회 소개>

한국선교신학회(The Korean Society of Mission Studies)는 한국의 대표적인 에큐메니칼(Ecumenical) 선교신학회로서 전국의 40여 개 신학대학교와 기독교대학들에 소속된 교수들과 전공 학생들, 국내는 물론 해외의 현장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들과 선교사들이 함께 모여 활동하는 학문연구와 토론의 장이며, 현재 230여 명의 회원들이 연합하여 선교신학 연구와 선교 실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학회 설립 목적 및 범위>

한국선교신학회는 다음의 네가지 설립 목적 및 범위를 가지고 있다.

첫째, 교회연합과 일치운동인 에큐메니즘(Ecumenism)을 실현한다.

둘째, 선교신학(Missiology)에 관련된 신학적, 역사적, 사회적, 실천적 주제들을 탐구한다.

셋째, 선교와 관련된 개인과 기관의 연합과 유대의 장을 마련한다.

넷째, 기독교 선교와 관련된 학술지 및 도서 출판을 장려하여 학문의 축적과 발전에 기여한다.

 

<학회 초기 역사>

한국선교신학회는 1992년 10월 대전광역시 유성에서 열린 한국기독교학회 정기총회 때 정식으로 창립되었다. 초대 임원으로는 회장-서정운 총장, 부회장-전재옥 교수, 총무-이광순 총장이 수고했으며, 역대 임원들의 헌신과 수고, 그리고 모든 회원들의 노력을 통해 오늘날 가장 영향력있는 학회 중 하나로 발돋움했다.  

 

<정기학회 및 학술지 발간>

한국선교신학회는 매년 약 6회(2월, 4월, 6월, 8월, 10월, 12월- 사정에 따라 변경)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매년 10월에는 한국기독교학회와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하고, 2005년부터 매년 한 차례 한국복음주의 선교신학회와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다양한 학회들과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와 친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특히 국내는 물론 해외 학회와의 학술문화교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매년 4회(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에 걸쳐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 선교신학」을 발간하고 있다. 특히 선교신학」은 2017년 3월부터 미국 신학도서관협의회 ATLA (American Theological Library Association)를 통해서 북미지역을 포함한 전세계에 색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선교신학회는 앞으로 한국교회가 진정한 선교적 교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회 현장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토론하며 도전할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21세기 선교현장의 많은 이슈와 도전 앞에서 성경적, 역사적, 실천적인 해답을 모색하고 오늘의 시대에서 예언자적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Copyright (C) The Korean Society of Missio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우)35349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북로 88 목원대학교 T-114  이메일: skync1005@gmail.com  학회 사무국 연락처: 042) 829-7029
[개인정보처리방침]